• 홈
  • 페이스북
  • 유튜브
  • [2024표어] 성령으로 (행1:8)
 
선교소식

아이티 | 아이티/이정원-2014.03.0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4-03-25 16:14 조회2,023회 댓글0건

본문

나는 그리스 사람이든 미개한 사람이든, 지혜로운 사람이든 어리석은 사람이든,

그 모두에게 빚을 진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로마에 있는 여러분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롬 1:14,15 우리말)

 

고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봄을 알리는 자연의 몸짓, 겨울 내 웅크린 생명이 마른가지를 뚫고 꽃망울을 터트리며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생명의 전사들이 그립지만 이 곳 아이티는 마치 가을을 연상케 하는 낙엽들이 희뿌연 먼지바람으로 나뒹굴며 봄, 여름을 맞이하는 문턱에 섭니다. 죽은 것 같은 마른가지에 움을 돋고 피어나는 생명이 있는 반면 새 잎새를 선물하기 위해 자신을 버리는 생명을 봅니다. 자연이 주는 새 생명의 축제는 자주 망각하는 우리들에게 해산하는 생명의 수고를 가르칩니다.

그 동안 평안하셨는지요? 3월의 문턱에서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드립니다.

1. 아이티의 이모저모

새해를 맞아하면서 아이티가 사뭇 안정되어가는 듯 보입니다. 여러 차례 반정부 시위로 불안한 정치적 상황이 있었지만 나름 마르텔리 대통령은 유럽과 미국 등을 순방하면서 원조가 아닌 아이티 경제 발전을 위한 투자를 요청하며 다니며 정치적 안정을 위해 발버둥치고 있음을 엿봅니다. 사실 원조는 부정부패가 심한 상황이라 몇 몇 사람들을 위한 것이지만 경제투자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운영을 위한 제반시설이 열약하여 투자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도자들이 지혜로운 국가 운영을 통해 이 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지금은 아이티 전역이 카니발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올해는 북쪽 고나이브 지역에서 이 카니발을 주도하고 있어 이 곳 포르토프랭스는 간만의 한가로움도 엿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남미 지역은 화려한 카니발로 관광객의 눈을 유혹합니다만 유독 이 아이티는 자신들만이 즐기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매년 열리는 카니발에 많은 액수의 돈이 향락을 즐기는 일에 소모되고 있어 안타깝지만 음악과 춤을 사랑하는 아이티인들의 문화가 더더욱 이들의 지친 삶을 지탱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선교사들이 겪는 것으로 문화를 잘 알지 못해 생긴 이야기입니다만 지난 크리스마스를 보내면서 한 울타리 안에 살아가고 있는 주인집과 쿠바 사람들을 초청하여 음식을 나누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였습니다. 잠시 음식을 나누고 교제를 하고 마치려고 생각했던 우리들의 계획과는 달리 늦은 밤까지 음악과 춤으로 이어져 미처 몰랐던 아이티인들의 문화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사실 귀가 찢어질듯 한 음악소리와 춤 문화가 익숙하지 않아 불편했던 시간이었지만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이 문화에 또 하나의 애환이 더해 졌습니다.

2. 레오간 센터 이야기

그 동안 함께 기도해주셨던 레오간 지역에 선교센터 마련과 더불어 교회개척이 시작되어 감사드립니다. 현재 ‘레글리스 비지용(Legliz Vizyon: 비전 교회)’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1월에 시작하려고 계획했던 일이었습니다. 아이티는 계약 전에 집의 여러 곳을 먼저 수리하지를 않으면 들어가고 난 이후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집주인이 센터수리를 지연하는 바람에 2월 초에 입주하면서 계획보다 늦어졌습니다. 하지만 매주 약 십 여 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끄레올 예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도 서툰 언어로 인해 좌충우돌함으로 손에 땀을 쥐지만 함께할 자들을 보내어 주셔서 행복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끄레올 찬양을 배우고 성경을 읽고 간단히 성경맥락을 짚어주며 말씀읽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배를 마치고 스파게티로 점심을 나누며 교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청소년들 중심으로 모임이 되고 있지만 앞으로 주일학교 사역도 시작하려고 합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일은 그 동안 돌봐왔던 태권도 사역을 잠시 내려놓았습니다. 단비부대가 있을 때 이미 1단을 딴 아이들이 많아 사실 다른 형태의 팔괘 품새를 가르치며 그 동안 버텨왔습니다만 이 품새도 다 끝나 더 이상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이들은 훈련을 시켜 사범으로 만들고 싶은 아이들도 많이 있지만 제가 더 할 수 없는 상황이라 마음이 아픕니다. 아이들에게는 다른 사범님이 올 때까지 방학이라고 함께 기도하며 기다리자고 말은 했지만 기약이 없기에 이 일에 헌신할 동역자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이동도서관 운영을 생각했던 것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 센터에서 먼저 도서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양서들을 읽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 예로 B.C.가 무엇을 말하는지 묻는 사람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책을 모으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니 함께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우리들의 삶 속에서

현재는 저는 주 중에는 레오간 센터에서 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센터까지는 약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만 교통체증이 심할 때는 얼마나 걸릴지 예상할 수 없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금요일이면 가족들에게로 와서 토요일 저희 가족이 주일을 위해 센터를 향합니다. 다행히 아이들이 센터에서 보내는 시간을 즐기게 되어 감사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제가 없는 동안 정 선교사가 학교봉사를 하며 돌보고 있습니다. 저희 집이 학교와 가까이 있어 걸어서 등·하교를 하고 있어 큰 어려움이 없지만 위급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다영이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염려로 복통과 소화기능의 문제가 많이 완화된 듯합니다. 소화기능이 완전히 나아질 수 있도록 계속적인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한 것은 지난 1월에는 아이티 선교를 준비하기 위해 리치몬드 사랑의 교회 윤 목사님 일행이 방문하셔서 아이티의 환경을 보시고 가정을 위로해 주셨습니다. 더욱 감사한 것은 1년도 안되어 고장이 나 사용할 수 없게 된 발전기를 교체하도록 일부 재정 후원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순간순간이 주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4. 기도 제목

1) 상하원 국회의원 선출을 위한 총선이 아직도 표류 중에 있습니다. 국민을 위한 국회가 조성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2) 레오간 센터를 통해 지역민들과 좋은 교류가 있고 교회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3) 현지 사역자를 양육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일을 위해 성경읽기 사역을 하려고 합니다.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4) 도서관 운영을 위해 책들이 잘 수급할 수 있는 길들이 열릴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5) 저희 가정의 안정과 아이들의 영적 성장, 건강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2014. 3. 4.
아이티에서
이정원, 정영숙, 다영, 이삭 드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